주주에 대한 이사의 충실 의무를 도입하는 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어요. 이사가 충실해야 하는 대상을 기존 회사에서 회사 및 주주로 넓히고, 상장 회사의 전자 주주총회 도입을 의무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에요. 이에 재계는 기업 발전을 저해될 수 밖에 없다고 하며 반발하고 있어요. 최상목 대행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할지가 관건으로 남아있어요.
기획재정부가 현행 '유산세'에서 '유산취득세'로 전면적인 상속세 개편 방안을 내놨어요. 지금처럼 물려주는 총재산을 기준으로 세액을 산출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상속인들이 각각 물려받은 재산에 과세하는 방식이에요. 즉, 증여세랑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자는 것이고, 과세표준 구간이 낮아지면서 누진세율 체계에서 세금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돼요. 올해 중으로 국회에서 법 개정이 이루어진다면, 2년간의 과세시스템 정비를 거쳐 2028년부터 시행이 가능하다고 예측하고 있어요.
올해 2월 5대 은행에서 새로 취급된 주택구입자금 목적의 신규 주택담보대출은 약 7.5조원으로 1월 대비 34% 증가했어요. 시장 참여자들은 토지거래허가제 완화와 낮아지고 있는 금리를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어요.
한국대부금융협회 백서 제작을 위한 기초자료 요청
협회에서 격년으로 제작하는 대부업 백서 제작을 위해 회원사 현황을 조사하고 있어요. 종업원 구성 등 간단한 1페이지 기초자료를 작성하여 3월말까지 보내달라고 요청이 왔어요. 자세한 내용은 협회 웹사이트의 문서수신함에서 확인해주세요!
금융감독원에서 홍보 동참 요청(잠정) 관련해서 현재까지 나온 3가지 일정 및 내용 공유 드립니다! 3월 중순경 홍보현황을 점검한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요청을 잘 대응하는 것이 좋겠죠ㅎㅎ,,
1. 홈페이지에 배너 업로드(상반기 ASAP)
2. 광고동의가 된 고객 대상으로 일괄 발송(3월 중 1회)
3. 대출승인 거절고객 전체(대출 거절 때마다)
1번은 론프라를 통해 개설하신 분들은 이미 반영 완료(하단 이미지 참고)
2번과 3번 안내 메시지 예시문은 아래입니다.
(론프라는 2번의 문자를 자동 발송 및 문자 비용 지원을 3월 중 진행할 예정입니다)
[문자 내용]
불법사채, 불법사금융 피해예방을 위해 다음 유의사항을 안내 드립니다.
1. 급전이 필요하다면: 서민금융진흥원(☎1397)에서 저금리의 정책금융상품을 이용하세요
2. 불법사금융 신고‧상담은: 금융감독원(☎1332) 또는 경찰(☎112)에 신고하세요.
3. 불법추심으로 고통받고 계시다면: 법률구조공단(☎132)에서 무료로 변호사를 통한 채무 문제 해결을 도와드립니다.
아무리 급해도 불법사채, 불법사금융은 NO!
불법사금융 신고‧상담은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지킴이」(fss.or.kr) 또는 ☎1332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