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 뉴스레터, 론프라
구독하기
90%의 대부업자가 놓치고 있는 연 300만원😱
표준약관만 꼼꼼히 읽어도 300만원을 더 번다.
2024. 10. 11.
90%의 대부업자가 놓치고 있는 연 300만원😱
표준약관만 꼼꼼히 읽어도 300만원을 더 번다.
한국은행 3년 2개월만에 기준금리 인하
10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연 3.25%로 25bp 인하했어요.
물가상승률이 뚜렷한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거시건전성정책 강화로 가계부채 증가세가 둔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외환시장 리스크도 다소 완화된 만큼 통화정책의 긴축 정도를 소폭 축소하고 그 영향을 점검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해요.
주택시장에 관해서는 "수도권에서 가격 상승세가 둔화되고 거래량도 축소됐고, 지방에서는 부진이 이어졌다"고 진단했어요.
주택 시장보다는 내수 부진에 대해 더욱 크게 우려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한은은 "내수 회복 지연 등으로 지난 8월에 비해 전망(금년 2.4%, 내년 2.1%)의 불확실성이 커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어요. 향후 성장경로는 내수 회복 속도, 주요국 경기 및 IT 수출 흐름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어요.
내수 부진 지속에 따른 연체율 증가가 우려되기는 하지만, 통화 긴축시대가 끝난 만큼 대부업자들의 조달 금리가 하락하고 숨통이 트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2024년 10월 둘째 주 금융 시장 동향 💌
미국 9월 고용보고서 발표와 함께 미국 시장의 채권 금리가 급등했어요.
고용보고서에서는 노동시장 냉각 우려를 크게 벗어나는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숫자들을 볼 수 있었어요. 대표적으로
비농업 취업자수가 전월대비 25.4만명 증가(시장 기대치 15만명)했어요. 또한
경제활동참가율이 62.7%로
유지되면서 실업률이 하락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에요.
지난 9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50bp 인하한 것의 핵심 배경이 미국 고용시장 냉각 우려였기 때문에 이번 9월 고용보고서 서프라이즈는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커요.
9월 고용보고서
호조로 11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빅컷(50bp 인하)할 가능성은 사라졌고, 오히려 인하하지 않고 동결할 가능성이 6.6%로 상승했어요.
국내 시장의 금리도 상승했어요.
FTSE 러셀이 한국을 WGBI에 2.22% 비중으로 편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는 등 호재가 있었지만,
미국의 고용 보고서 서프라이즈에 이어 FOMC 의사록까지 확인하며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약화된 여파가 더욱 강했어요.
아래 표는 이번 10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3.25%로 25bp 인하 되기 전날의 값이라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KNOWHOW
대부거래 표준약관 톺아보기
대부분의 대부업체는 자체적인 약관을 사용하기보다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마련한 대부거래 표준약관을 활용합니다. 대부거래 표준약관을 고객에게 안내하고, 해당 내용을 기반으로 계약을 체결하실텐데요!
혹시 표준약관을 꼼꼼히 읽어보신적 있으신가요?
대부거래 표준약관에서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90% 이상의 대부업자들이 놓치고 있는 수익이 2가지 있습니다.
※대부거래 표준약관은
공정거래위원회 웹사이트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대신 지급한 비용에 대한 이자
표준약관 제9조제1항에는 채무자가 부담하는 비용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제9조제1항제1호에서 권리 행사 및 보전에 관한 비용이 있는데요. 이는 대표적으로 경매비용이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경매비용은 대부업자가 대신 지급하고 있습니다. 업체마다 경매 절차에 들어간 채권의 수는 상이하지만, 평균적으로 약 2천만원의 경매비용을 묵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9조제3항을 보면, 대신 지급한 날부터 다 갚는 날까지 날짜 수 만큼 상법 제54조에 의한 6%의 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즉, 2천만원 x 6% = 120만원의 수익을 놓치고 있는 셈입니다.
업체 규모가 클수록 놓치고 있는 수익은 훨씬 큽니다.
2. 권리 침해에 따른 연체이자
표준약관 제12조제1항에는 기한의 이익이 즉시 상실되는 사유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제1호의 채무자가 제공한 담보재산에 대한 압류가 핵심입니다. 우리가 설정한 부동산에 압류가 발생하면 채무자는 기한의 이익을 즉시 상실하게 되고, 대부업자는 연체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대부업자는 연체이자를 받을 기회를 놓칩니다.
본인이 대출을 실행한 이후, 해당 담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은 타채권자가 경매 신청을 한 상황이 되어서야 인지하게 됩니다. 가장 많은 사례로는 채무자의 세금 미납이 있습니다.
1억원에 대해서 연체가산이자 3%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반년이 지나서야 알게 되면, 150만원의 수익을 놓치는 셈입니다.
연매출 1조원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님의 사장학개론 강의 中
여러분은 사업에서 소득이 생기는게 뭘 많이 팔거나 장사가 잘되면 돈을 잘 버는 줄 알지만 그게 아니에요.
몇 사람으로 운영되는 소수의 소규모의 사업체는
관리와 절세
에서 돈이 벌어져요.
담보 부동산에 권리침해가 발생하는 상황을 즉시 확인하지 못하는 것은, 단순히 기회손실이 발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업의 지속성 측면에서도 큰 위험입니다.
당연히 실시간 권리 침해 확인은 론프라를 통해 가능합니다. 론프라 팀은
앞으로도 대부업자분들이 운영에서 놓치고 있는 수익들을 찾아내고, 법규 준수를 도와드리며, 안정적으로 돈을 많이 버실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연구개발하겠습니다.
독자님의 생각이 궁금해요!
뉴스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혹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아래 이메일 주소로 저희에게 들려주세요. 피와 살이 되는 독자님들의 모든 의견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으며 더 나은 뉴스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help@moreturn.co.kr
지난 뉴스레터 보기
대부업과 부동산금융업에 관한 인사이트를 정기적으로 받아보세요!
대부업 수익 극대화 방안
대부업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공유하기
게시하기
웹에서 보기
공유하기
주식회사몰리턴
help@moreturn.co.kr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83, 오투타워 4, 5, 6, 8, 17, 19층
010-9588-3267
수신거부
Unsubscribe
공유하기
대부업 뉴스레터, 론프라
를 구독하고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론프라 팀이 대부업자들과 함께 발행하는 뉴스레터입니다.
구독하기
이전 뉴스레터
경매 중 개인회생 접수에 따른 채권자의 대응💪
2024. 10. 4.
다음 뉴스레터
개인채무자보호법 계도기간&체크리스트✔️✔️✔️
2024. 10. 18.
대부업 뉴스레터, 론프라
론프라 팀이 대부업자들과 함께 발행하는 뉴스레터입니다.